2021년 11월 10일 수요일
2021년 11월 9일 화요일
2021년 11월 8일 월요일
2021년 11월 7일 일요일
뒤끝서버 데이터 파싱하기
게임 개발을 하면서 게임 서버가 필요할때는 뒤끝서버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이 간편하고 제가 사용하는 유니티 엔진에 친화적이라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뒤끝 서비스 자체가 매우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지는 않지만 모바일 게임에서 서버가 해야하는 기능들은 거의 다 제공하고 있어서 아직까지 문제는 없었습니다.
뒤끝서버를 사용하면서 서버에서 전송하는 데이터를 한땀한땀 파싱하시는 분들이 혹시 계실까봐 제가 사용하는 코드 공유차원에서 글을 작성합니다.
애드몹 미디에이션(유니티 애즈)
애드몹 광고를 적용시킨 게임에 애드몹 미디에이션을 활용해 유니티애즈를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글은 애드몹 광고가 이미 적용된 프로젝트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게시글은 아래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admob/unity/mediate?hl=ko
요즘 유니티 대시보드도 많이 리뉴얼 되어있고, 검색해서 나오는 정보랑 조금씩 다른경우도 있어서 제가 개발하다 최신정보 검색이 안되면 블로그에 하나씩 글을 남겨볼 생각입니다.
2021년 11월 5일 금요일
여인숙 - 잘랄루딘 루미
여인숙
인간이라는 존재는 여인숙과 같다.
매일 아침 새로운 손님이 도착한다.
기쁨, 절망, 슬픔
그리고 약간의 순간적인 깨달음 등이
예기치 않은 방문객처럼 찾아온다.
그 모두를 환영하고 맞아들이라.
설령 그들이 슬픔의 군중이어서
그대의 집을 난폭하게 쓸어가 버리고
가구들을 몽땅 내가더라도.
그렇다 해도 각각의 손님을 존중하라.
그들은 어떤 새로운 기쁨을 주기 위해
그대를 청소하는 것인지도 모르니까.
어두운 생각, 부끄러움, 후회
그들을 문에서 웃으며 맞으라.
그리고 그들을 집 안으로 초대하라.
누가 들어오든 감사하게 여기라.
모든 손님은 저 멀리에서 보낸
안내자들이니까.
Albrecht Fietz 작가. 무료이미지 |
2021년 11월 4일 목요일
채근담 1일. 도덕의 샘물
항상 마음이 안정되지 못하고, 기분의 기복이 심해져서 마음공부를 조금 해 보고싶어 채근담 필사를 시작하였습니다. 잘 알지도 못하는 한자를 하나하나 따라 그리면서 한자 한자에 담겨져 있는 의미를 생각하고, 뜻 풀이를 읽으면서 내 생각이나 요즘 시대에 맞는 방향에 맞게 고처 생각하기도 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그냥 책을 읽을 때는 알지 못했던 의미들과 내가 갖고있는 생각의 방향들을 다시 한번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한자를 몰라서 글씨가 엉망인데다 아이패드에 적고 있어서 더더욱 글씨가 보기 안좋네요.
-
여인숙 인간이라는 존재는 여인숙과 같다. 매일 아침 새로운 손님이 도착한다. 기쁨, 절망, 슬픔 그리고 약간의 순간적인 깨달음 등이 예기치 않은 방문객처럼 찾아온다. 그 모두를 환영하고 맞아들이라. 설령 그들이 슬픔의 군중이어서 그대의 집을 난폭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