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7일 일요일

애드몹 미디에이션(유니티 애즈)

애드몹 광고를 적용시킨 게임에 애드몹 미디에이션을 활용해 유니티애즈를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글은 애드몹 광고가 이미 적용된 프로젝트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게시글은 아래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admob/unity/mediate?hl=ko


요즘 유니티 대시보드도 많이 리뉴얼 되어있고, 검색해서 나오는 정보랑 조금씩 다른경우도 있어서 제가 개발하다 최신정보 검색이 안되면 블로그에 하나씩 글을 남겨볼 생각입니다.




1. 유니티 대시보드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해줍니다.

유니티로 개발을 하셨고 유니티 서비스를 활용해 인앱결제등을 작업하셨다면 이미 프로젝트가 추가되어 있을거라서 그 프로젝트에 작업하시면 됩니다.

유니티 대시보드에 프로젝트가 없다면 프로젝트를 생성해줍니다.

[Create project] 를 클릭해 새 프로젝트를 만들어 줍니다.



프로젝트명을 적어주시고, 아래는 13세 미만의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젝트인지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2. 광고를 활성화 시켜줍니다.


[Enable Ads]를 클릭해 광고설정을 진행합니다.



기존 프로젝트에 있는 광고설정을 활용할 것인지를 선택하고, (저는 새 설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우리는 애드몹 미디에이션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Third Party Mediation을 선택하고 파트너에 애드몹을 선택해 줍니다.



3. 광고 유닛 설정

처음 광고를 활성하 시키면 아래와 같이 기본적인 광고 유닛들을 제공해줍니다.

하지만 저는 햇갈릴 수 있어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유닛들은 모두 삭제하고 진행하였습니다.


위 박스안에 있는 유닛들은 기본적으로 생성해주는 유닛들입니다.


화면내에 보이는 Game IDs 들중 적용하려는 플래폼의 Game ID를 기록해 두세요. 애드몹에서 미디에이션 설정할때 필요합니다. 물론 나중에 다시 들어와서 확인하셔도 됩니다.


[Add Ad Unit]을 클릭해 새 광고유닛을 생성합니다.


광고 유닛 이름
플랫폼
등을 설정하시고, 광고 형식을 선택합니다. 저는 보상형 광고를 선택하였습니다.



4. 유니티 애즈 Placement 생성


생성한 광고유닛에 Placement를 만들어줍니다.

[Add Placement]를 클릭합니다.


기본적으로 Placement Name만 설정하고 자동 e-CPM을 체크한 후 생성하시면 됩니다.

그 밖에 옵션들은 지역옵션들과 같이 광고의 세부항목을 설정하는 것 입니다.
광고 설정 및 미디에이션 적용이 끝난 뒤에도 수정할 수 있으니 나중에 e-CPM을 확인하며 세부옵션을 수정해보면서 높은 수익률이 나오는 지역만 집중 타겟팅 할 수도 있습니다.




5. 애드몹 미디에이션 설정


애드몹에 접속하신 뒤 새 미디에이션 그룹 만들기를 진행합니다.

[미디에이션 그룹 만들기]를 클릭하신 후



위 이미지와 같이 광고형식은 리워드, 플랫폼은 안드로이드를 선택해 줍니다.
광고의 타겟 플랫폼마다 미디에이션 그룹을 따로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광고형식과 플랫폼을 선택하시면 세부적인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광고 단위 추가]를 클릭해서 광고를 추가합니다.



애드몹에 생성되어 있는 프로젝트의 광고단위를 선택해서 미디에이션 그룹으로 생성합니다.



위와 같이 광고단위가 선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후에 광고 소스를 추가해 줍니다.

저희는 유니티애즈를 추가할꺼에요.


유니티애즈는 입찰방식은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폭포식(워터폴)방식에서 광고 소스 추가를 해 줍니다.



유니티 애즈를 검색해서 선택해주세요.




최적화를 활성화 시키고 수동 eCPM에 적당한 가격을 적어주세요.

광고가 정상적으로 적용되고 eCPM을 수집할 정도로 노출과 수익이 발생하면 애드몹에서 최적화 시켜줍니다.



광고 단위 매핑은 애드몹에서 선택한 광고와 그룹으로 묶을 타 광고소스의 광고단위를 매핑시켜주는 작업입니다.

여기서 필요한게 위에서 언급한 Game ID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Placement ID도 필요한데 이 아이디는

유니티 대시보드 > Monetization > Project Overview > Placements 이동하시면 확인 가능해요.


위와 같은 화면에서 매핑할 광고단위의 Placement ID를 복사해주세요.
위 형광팬으로 색칠한 아이콘을 클릭해 복사하시면 편합니다.



여기까지 오시면 애드몹 미디에이션 그룹생성이 끝났습니다.
상태에 보이는 모래시계 아이콘은 광고 노출이 적정량 이상 발생하면 활성화 아이콘으로 바뀝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셨으면 다음으로 할 작업은 유니티 프로젝트에 미디에이션 어댑터 패키지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유니티 애즈 어댑

위 링크에서 패키지를 받으셔도 되고,

https://developers.google.com/admob/unity/mediate?hl=ko#mediation_picker

구글 애드몹 메뉴얼에서 필요한 어댑터를 받으셔도 됩니다.


이후에 추가 코드작성은 하지 않으셔도 미디에이션은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게임에 광고를 적용하고 한 광고소스에서 너무 많은 호출이 생기면 계정에 불이익이 생기거나 광고 단가가 저렴해지거나, 광고가 소진되어 호출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그래서 각 광고소스마다 노출에 제한을 걸어두고 여러개를 미디에이션으로 묶어서 모든 광고 소스를 적절히 노출 시켜주는게 수익률을 높이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저를 포함한 인디 개발자 여러분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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